본문 바로가기

Education/Study In Finland

핀란드 대학교 초등교육학과 합격수기

※ 본 게시물의 도용 및 무단 공유를 일절 금지합니다. ※

안녕하세요 오랜만이에요! 저는 지금 핀란드에 있어요. 오늘은 저번 학교 지원 글에 이어서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써볼게요. 핀란드 대학 입학이 궁금 하신 분들은 이전 글이나 전전 글을 읽어 주세요!

University of Oulu - Intercultural Teacher Education

ITE 자소서는 프리폼 에세이였어요. 간단한 개인 정보를 기입하고 2페이지 분량에 영어로 지원 동기랑 다문화적 경험 및 본인의 메리트를 적으라고 했어요. 이 내용만 포함하면 되는 아주 자유로운 에세이였어요!
얼마나 해당 과에 관심을 가지고 과에 맞는 탁월한 강점이 있는지를 바탕으로 5점 만점으로 평가해요

♥ 제 자소서 완전 간추림:
1. 이름, 생일, 국적
2. 지원합니다~
3. 나의 꿈과 그 이유
4. 교내 활동
5. 핀란드 고등학교 교환학생 경험
6. 내가 짱인 이유
7. ITE에 가야만 하는 이유
8. 멋진 마무리

이건 저의 에세이일 뿐이고 자유 형식이니까 여러분 마음대로 쓰시면 돼요 :D

면접은 학교에 가서 볼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할 수도 있는데 저는 한국에 있었으니까 스카이프로 봤어요. 면접관 두 분이었는데 반응도 잘해주시고 엄청 친절하셨어요! 면접관들은 자소서를 이미 읽은 상태였고 자소서에서 질문하기도 했어요. 면접은 20분. 동생이 면접 보는 거 영상으로 찍어놔서 질문 몇 개 알려드릴게요

- 안녕! 우리는 대충 20분 동안 얘기 나눠볼 거야. 자기소개 먼저 해줄래? 우리가 너에 대해 뭘 알아야 하지?
- 핀란드에 왔었구나. 왜 이 과에 지원했고 기대하는 점이 있어?
- 핀란드 교육의 어떤 점이 그렇게 좋았어?
-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워야 하는 것 중에 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
- 다른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해 어려웠던 적이 있어? 만약에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니?
- 나라 간의 정치 같은 사회적 이슈 중에 관심 있는 문제가 있어?
- ~ 꼬리 질문 ~
- 교육 쪽에서 일해본 경험이 있니?
- 배우는 사람, 학생으로서 스스로 너를 평가해볼래? 장단점 같은 거
- 팀워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 보통 팀 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 ITE 프로그램은 여러 나라 사람들이 모여서 다양한 토의를 해. 잘 참여할 수 있을 것 같니?
- 좋네. 우리에게 더 알려주고 싶은 점이 있으면 말해볼래? 앞에서 네가 언급한 디베이트 같은 활동에 대해서도 좋고
- 좋구나! 너의 이전 학력이 뭐였지? 미안 내가 중간에 들어와서.
- 고등학교 졸업 이후론 뭐했어?
- 훌륭하다 최고네. 너는 학교 다닐 때 뭐를 제일 좋아했어?
- 그러면 너는 핀란드까지 와서 5년이나 공부하겠다는 이야기네? 그다음에는 뭐 할 거야?
- ~ 꼬리 질문 ~
- 정말 고마워. 혹시 질문 있니?
- 인터뷰에 응해줘서 고마워 만나서 반가웠고 너의 생각을 들어보는 게 즐거웠어

자소서에서 25명이 1차에 통과하고 면접을 통해 5명이 합격해요. 10점 만점이고 동점일 경우 먼저 면접 점수를 본 뒤 에세이, 이후에도 동점일 경우 둘 다 합격이라고 합니다. 졸업 점수를 자소서랑 같이 제출하긴 하지만 최종 점수에는 포함되지 않는 모양이에요. 오직 자소서와 면접으로만. 엄청 간단하죠?


University of Turku - Primary Teacher Education

내년에 저랑 똑같은 과에 지원하는 친구가 알려줬는데 뚜르꾸 대학교 초등교육과는 2021년에 신입생을 안 받는 것 같아요.. 왜지 코로나 때문인가ㅠㅠ 그래도 써볼게요

자소서는 공백 포함 4000자로
1. 지원 동기
2. 초등교사에 대한 본인의 자질
3. 이 학과에 대해 기대하는 점
이 세 가지를 포함해야 하고 각 항목당 5점씩 총 15점 만점입니다.

♥ 제 자소서 완전 간추림:
1. 지원합니다~
2. 한국 교육의 문제점과 나의 꿈
3. 멋들어진 활동
4. 핀란드 고등학교 교환학생 경험
5. 이 학교가 짱이 이유
6. 내 초등교사로서의 자질
7. 내가 짱인 이유
8. 거창한 마무리

이 과에서는 졸업 점수(내신) 중 영어, 수학 그리고 국어 점수를 보며 6점 만점입니다. 등급 보는 거 아니고 100점 만점에 몇 점인지 보는 거니까 내신 대신 검정고시를 제출한 저는 엄청 유리했을 거예요 히히 자소서와 졸업 점수로 1차 40명이 합격하고 면접을 통해 20명이 합격합니다. 1차 합격 메일은 내가 자소서에서 몇 점을 받았는지도 알려줍니다

이 면접은 오울루 결과가 다 나오고 나서야 봤고, 줌으로 했어요. 똑같이 20분 면접이었어요. 두 번째 면접이라 훨씬 부드럽긴 했는데, 구린 화질, 음질에 면접관들도 엄청 무뚝뚝하고 반응도 거의 안 해줘서 오울루랑 너무 비교되고 암튼 기분이 별로였어요ㅋㅋ
이 과는 1차 합격 메일과 같이 기사 링크를 하나 줬는데 그걸 바탕으로 질문했어요. 면접관들은 자소서를 읽지 않은 상태로 면접을 했어요

기사는 대~충 Carol Dweck이라는 미국 심리학자의 Growth Mindset 이론을 가지고 핀란드 선생님은 fixed mindset을 가졌는지 growth mindset을 가졌는지 알아보는 내용이었어요. 저는 중학교 때 한참 TED 강연을 많이 들었는데 하필 Carol Dweck의 <The power of believing that you can improve> 강연을 제일 좋아했고 많이 봤어요. 그 강연도 딱 Growh mindset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너무 운이 좋게도 익숙한 내용이었어요. 당연히 면접에서 예전부터 관심 있고 알고 있었다고 자랑할 수도 있었고요ㅋㅋ 저처럼 운 좋게 얻어걸릴 수도 있고 면접 때 잘난 척도 할 수 있으니까 평소에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를 깊게 파보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다음은 면접 때 사용됐던 자료 링크입니다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pii/S0742051X18307947

In search of a growth mindset pedagogy: A case study of one teacher's classroom practices in a Finnish elementary school

In this article we take up the two-fold task of creating a framework for a growth mindset pedagogy on the basis of our previous studies and exploring …

www.sciencedirect.com

- 환영해~ 면접 관련 설명 어쩌고 저쩌고 너는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어? 이유랑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설명해줘
- 선생님의 자질은 뭐고 너는 그중 어떤 자질을 가지고 있니?
-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말해줘
- 이제 기사에 대해서 얘기해보자. 기사가 대충 무슨 내용이었지?
- 기사 속의 실험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기억나?
- 이 실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했어?
- ~정적~
- 이 학과가 너에게 어떤 변화를 줄 것이라고 생각하니?
- 다시 기사로 돌아와서, 이 기사를 읽고 배운 점이 있다면?
- 네가 만약 수업을 준비한다면 기사에서 참고할 점이 있을까?
- 너는 어떤 활동을 주선해 본 적이 있니?
- 질문 있니?



기타 조언

자소서와 면접 모두 학생이 아직 대학교에서 전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싶어 하는 상태라는 걸 알기 때문에, 너무 전문적인 대답을 바라지 않고 얼마나 학과에 열정을 가지고 있고 필요한 인재인지를 알고 싶어 해요. 그러니까 너무 어려운 용어나 전문 지식 등을 사용하려고 애쓰는 것보다 솔직하게 자소서와 면접에서 틈틈이 본인 어필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또 면접 중에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면 주저하지 말고 꼭 다시 말해달라고 하고, 말이 꼬이더라도 씩씩하게 다시 시작하세요!

두 곳 다 영어로 가르치는 국제 학과로 다문화적 경험을 높이 평가해요. 저 같은 경우는 통역단 봉사활동, 다양한 교내 외국어 활동, 교환학생 경험 등을 예로 들었어요. 사소한 일이라도 구체적인 경험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다문화 교육과 연관 지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합격시켜달라고 맘에 없는 학교 칭찬하며 애원하는 것보다 내가 입학해야 하는 이유를 멋지게 설득시키는 느낌으로 하면 되는데, 그래도 학교에 관심 있어 보이면 좋잖아요ㅎㅎ 우선 인재상 같은 건 오글거리기도 하고 딱히 의미도 없는 것 같아서 커리큘럼에서 수업 몇 개 언급했어요. (제 이전 포스트에 두 과 커리큘럼 올려놓았어요!)
제일 맘에 들었던 건 학교 인스타그램 페이지였어요. 각 학교마다 인스타그램이 있는데 재학생들이 돌아가며 계정주가 되어 수업 모습이랑 프로그램 소개를 해 줘요. 꽤 오래 팔로우하고 보다 보니 교육과도 소개가 되더라고요. 학생들이 모여서 토론하고 진짜 초등학교처럼 실습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래서 면접에서 너네 학교가 너무 가고 싶어서 인스타도 팔로우하는데 운 좋게 교육과에서 이런 활동 하는 것도 봤어. 그래서 나도 저기 학생이 되어야겠구나 생각했다 하니까 엄청 좋아하셨어요ㅋㅋ

저는 자소서를 쓸 때 핀란드 언니한테 조언을 받았는데, 핀란드 사람들은 좋게 들리더라도 에둘러 말하는 것보다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을 더 좋아한대요. 그래서 한국 교육의 문제점에 대해서 쓸 때, 너무 부정적이거나 불평하는 것처럼 들리면 어떡하나 걱정했지만 사실대로 썼어요. 덕분에 핀란드 교육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제 꿈을 부각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러 관점에서 내 자소서를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또 면접을 대부분 저처럼 온라인으로 보실 텐데, 보통 화상 통화하면 셀카 화면을 자꾸 보게 되잖아요(저만 그런 거 아니죠?). 근데 그러면 상대방한테는 내가 딴 데 보고 있는 것처럼 보이거든요. 그래서 카메라를 똑바로 보고 말하는 게 보기 좋은데, 아무것도 안 보이는 카메라 렌즈만 보고 얘기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으니까 셀카 모드로 동영상을 찍어보든 친구랑 영상통화를 해보든 꼭 연습해보세요. 거울 보고하는 게 아니라 쪼끄만 카메라니까요!

지원하시는 분들은 꼭 이전 포스트에서 알려드리는 사이트들 참고해 주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이나 트위터 @enmapuhusuomea로 디엠 보내주세용! 아, 그리고 1월에 지원하시는 분 계시면 댓글로 이메일 요청해 주시면 학교 친구들하고 같이 도와드릴게요! 유학원 같은데 돈 들이지 않고도 자소서와 면접 충분히 혼자 할 수 있다는 점!! :D

감사합니다~

+) 국제과 교대 입시 하시는 분들 질문은 최대한 답변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학과는 앞서 말씀 드렸듯 지원 과정이 다르기때문에 확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재핀란드한인학생회에서 재학생과 채팅을 할 수 있는 디스코드 채널을 개설 했습니다. 이곳에 가입하여 질문 하시면 해당 학과 재학생 분께서 답장 드립니다 https://discord.gg/k94Fhn5Bzd
저희가 최대한 도와드리려고는 하나 재차 강조하듯 매해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사항은 무조건 학교 입학처에 연락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에게 질문 하실 때
** 충분히 직접 찾을 수 있는 부분이나 학교측에 물어봐야 하는 질문에는 답변 드리지 않겠습니다.
** 한국 입시, IB 등에 대해서는 하나도 모릅니다. 핀란드는 미국이 아닙니다!

※ 본 게시물의 도용 및 무단 공유를 일절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