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cation/Teaching Practice

오울루 국제학교 (OIS) 실습 6일차

2021년 9월 6일

1. 소그룹 영어 (9명)
hatchet 이라는 책
이름을 제대로 못 들었는데 아무튼 어떤 사이트에 모르는 점이나 궁금한 점, 페이지를 찍은 사진, 녹음 등을 업로드
깜빡하고 책을 가져오지 않은 아이한테는 쿨하게 친구랑 같이 보라고 한다
질문 해 줘서 고마워
작은 소리로 질문해서 잘 들리지 않으면 크게 말하라고 하는 대신 직접 가서 확인하고 대신 읽어준다
자신에게 일어난 horrible thing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
선생님이 책을 읽는다
한 아이가 이전 챕터와 관련해서 흥미로운 점을 발견해 질문하고 다른 아이가 대답한다
선생님이 책을 읽으면서도 아이들이 손을 드는지 계속 확인해야할듯
보니까 저번 주 목요일에 읽은 부분이랑 같다. 두 번째 그룹인가보다
선생님이 책을 읽는 것에 집중해야해서 반으로 나누나?
혼자 또는 친구와 함께 책에 나온 단어 등 노트에 무언가 적는 시간
다 쓴 노트는 교탁에 제출
숙제는 챕터 7-8 읽어오기

2. 수학
시작하기 전에 친구들과 주말에 뭐 했는지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그냥 자리에서 같이 앉은 친구들과 잡담
숙제 확인 시간
- 까먹고 못 했어요
- 다음 시간에는 해올래?
- 네
- 말해줘서 고마워
5분동안 공을 주고 받으며 X + 1 = 17 문제를 내고 답을 맞춘다. 복도로 나가서 해도 된다
어려운 게 있으면 포기하지 말고 선생님들 (우리 포함) 중 한명에게 질문하라고
잔잔한 마인크래프트 음악과 함께 문제를 푸는 시간. 친구와 의논 해도 되고 어려운 경우 힌트도 준다
선생님이 조용히 하라는 소리를 정말 안 한다
나도 돌아다니면서 애들이 모르는 걸 도와줬는데 틀려도 난 모른다ㅋㅋ

3. 영어
도서관 이용 수칙에 대해 설명한다
마니또가 있었나본데 누군지 공개하는 시간
색깔 큐브로 그룹을 정한다
그룹별로 Brainstorm words that build each other up, brainstorm actions that build each other up
리더: 모두가 참여할 수 있기 명령 대신 참여를 격려 하는 역할
비서: 아이디어를 그리거나 쓰기
준비물 담당: 종이, 연필, 마커 등을 가져오기
리포터: 발표 담당
앞으로 이런 활동이 많을테니 자기가 하고싶었던 역할 못 해도 실망하지 말아라

교실 한 쪽 벽에 붙은 아이들이 쓴 착한 말들


생각해보니 선생님은 설명만 하고 아이들은 스크린을 보면서 듣거나 받아적기만 하는 수업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활동이 있거나 아이들이 중간중간 참여한다는 것
숙제: 착한 말을 쓰고 이웃, 엄마 등에게 몰래 전달하기. 핀란드어로 적어도 됨

그러고보니 아무도 매번 말하지 않는데도 쉬는 시간에도 핸드폰을 보는 아이가 아무도 없다

4. 과학
Plants vs mushroom 밴 다이어그램
피피티 만들기, 일본 친구는 그냥 식물과 버섯 밴 다이어그램만. 일본어로 검색하고 영어로 번역
앞으로 있을 평가에 대해 설명

2층 라운지. 가끔 여기서 수업을 하는 반도 있다